안녕하세요.
2006/7년 2년동안 인공수공과 시험관 2회까지 하고 임신이 되지 않아 꽃마을 한방병원을 찾아 임신준비를 하던중 개인사정으로 중단을 했습니다.
최근 산부인과 진료중 근종이 다시 생겼다고 하여 정확한 검진을 위해 강남차병원에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 결과 다시 근종과 자궁내막증이 생겼다는 진료를 받았습니다. 제거를 하더라고 복강경수술은 어렵고 개복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개복수술한다고 해도 다시 근종/자궁내막증을 다시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제 나이는 올해 40세로 벌써 5년이 지난 상태입니다.
한방으로 근종과 자궁내막증을 완치가 될까요?
할수 있다면 임신까지 시도 해 보고 싶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봐야 하겠지만, 방문전 몇자 적어 올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이 있다해서 임신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 보다 좀 더 어려울 수 있다는 거죠.
자궁근종은 생명에 직접적인 상관이 있는 것은 아니고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나쁜 쪽으로 성질이 바뀔 가능성이 있지만 단시간에 진행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체는 임신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근종이 생겼다함은 자궁이 차거나 골반강내 환경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임신하기에 좋은 조건이 아닐 수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난임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본원 한방치료 후 건강한 임신으로 성공한 케이스분도 또한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신 것처럼 수술의 어려움이 있고 재발 가능성 또한 배제 할 수 없고
나이가 또 있으시니(수술 하신다면 재발을 막기 위한 난소 억제제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렇게 된다면 임신 시도가 또 늦어짐)
수술이 최선의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방치료를 한다해서 두가지의 질환이 완치되지는 않지만 임신과 질환으로 인한 증상완화는 많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출산 후 다시 고려 해 보는 것이 더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