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42세 한 아이를 둔 여성입니다. (자연분만)
2010년 12월에 개복하에 자궁근종적출, 좌측 난소낭종적출 및 골반 자궁 내막증 제거술을 받았습니다.
수술후 다시 오른쪽에 난소낭종 2.8cm가 생긴 상태이고 2cm자궁근종이 발견되었어요.
그리고, 2010년에는 자궁크기가 10cm에서 2012년 초음파 한 결과 13.6cm로 자궁이 커져 있는 상태입니다.
자궁이 커지는 것이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2010년 수술후 1년 반을 피임약을 먹으라고 해서 복용을 했었는데요,
복용 하지 않고서 부터 하복부 팽창감과 잦은 빈뇨가 있구요, 2012년 10월부터는 생리끝나고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한번은 너무 아파서 진통제를 병원에서 처방해줘서 먹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피임약을 먹으라고 해서 먹고 있어요.
피임약으로는 일시적인 아픔만 없애는거 같아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저는 지금 외국에서 거주해서 사는데요, 이번 12월말에 한국에들어가서 검진도 받고 싶고, 치료도 받고 싶어서요.
다시 돌아가더라도 계속해서 한약을 처방받고 싶은데 이런점도 문의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12월에 한국들어가지전까지 무엇을 조심해야하고 무슨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다시 자궁근종과 난소낭종으로 수술을 받게 될까봐서 너무너무 겁이 납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고생이 많으셨네요.
말씀해주신 소견으로 보아 자궁내막증이 자궁에 생겨 자궁이 커지는 자궁선근증과 자궁근종이 동반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피임약을 드시면 배란을 억제하여 자궁선근증의 악화를 막고 생리통이 감소하게됩니다.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에는 우선 동물성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들, 즉 육류,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등을 섭취하지 않아야합니다.
자연식 위주로, 잡곡, 채소, 과일, 생선, 견과류 위주의 식단으로 식사하세요.
그리고, 복부 지방이 많은 체형이라면, 하복부, 골반강의 기혈 순환을 위해 걷기 위주의 운동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폐경까지는 시간이 다소 많이 남아있기때문에,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한방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양방에서는 지금처럼 피임약 복용 등의 호르몬 치료와 혹은 자궁적출술을 권할 것입니다.
양방에서는 자궁선근증의 완치는 자궁적출로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