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 안녕하세요.
진료받고 있는 한민정입니다.
질문이 있어 온라인상담 요청드립니다.
생리예정일이 이번달에 화요일(18일)이었는데.. 25일에 생리를 했습니다.
저는 주기가 28일로 거의 정확한 편인데, 시험관 시술에 들어가면서 2번 정도 주기가 32일인 적은 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11월에 시험관 시술을 못하고(11월에는 28일 주기였는데) 이달에는 생리가 너무 늦어서 제가 기대를 했나봐요.
근데.. 생리가 늦어지는 동안 사무실에서 일하다 보면 열이 나는 것처럼 덥고 그러더라고요.
25일에 생리를 시작했는데, 다른 때보다 생리통(전 생리통이 허리가 보통 아프거든요.)이 심했습니다.
허리가 많이 아프고, 배도 많이 아프더라고요.
궁금한 거는요. 요즘 사무실에서 일하다보면 열이 나는 것처럼 갑자기 더워지고 그러더라고요.
히터를 너무 세게 틀어서 그런지, 핫팩을 배에 너무 오랫동안 올려두고 있어서 그런지,
아무튼 갑자기 더워지고 그래요. 근데 발은 시렵고요.
몸에 이상이 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하고요.
이렇게 생리가 늦어졌을 때 산부인과(마리아병원)에 가면
착상이 잘 이뤄지는지.. 수정이 잘되는건지 알 수 있나요?
원장님 바쁘실텐데.. 속상한 마음에 뜬금없는 질문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민정님. 위효선 원장입니다.
전화로 설명드리려 전화드렸는데, 업무중이신지 못 받으시네요.
생리전에는 황체기로, 기초체온이 높아져서 몸이 덥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진 것이 배란이 늦었는지, 아니면 혹시 수정이 되어 착상이 진행되다가 생리로 나온 것인지는 정확하게 검사를 하지 않아서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생리 주기가 늦어질때 혈액검사로 임신 수치 검사를 하여 혹시 그 수치가 높아졌다면, 화학적 유산으로 볼 수 있기에, 그렇다면 수정과 초기 착상까지는 했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 주기가 늦어졌다고 혈중 베타 HCG가 높아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착상이 잘 이루어지는지, 수정이 잘 되는건지는 확실히 알 수 있지는 않아요.
갑자기 더워지는 증상은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서 좀 걱정이 되네요.
히터를 특히, 천장에서 털어지는 히터를 너무 세게 틀면 상체는 덥고, 하체는 차가운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한약을 드시는 등 한방치료를 다시 시작하거나, 처음 시작할 때 생리 주기에 다소 변동이 올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투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생리와 연관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