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궁금한 점을 문의하세요
빠른 시간내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꽃마을 소개 > 연혁 및 활동
임신계획, 언제 시작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아이를 원하지 않는 부부도 있고, 1명 또는 2명 이상을 원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여성의 생식 능력은 여성의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나이가 증가하면 생식 능력이 감소하지요.ㅠ.ㅠ
그래서 이 연구는 이러한 가족계획에 따라서 첫째 임신을 언제 시도해야할지, 10000 쌍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려서 시행한 연구입니다.
논문에서 중요하게 제시하고 있는 아래 표를 설명드릴께요.
어떤 분들은 임신을 하기 위해 IVF(시험관 시술 아기)를 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IVF를 원하지 않기도 합니다.
임신을 위해 IVF를 허용하는지 그 여부에 따라 첫째 임신을 시도해야할 나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Chance of realization은 임신에 성공할 확률을 말하는 데요.
90%의 확률로 성공할 확률 - 임신을 꼭 하기를 원하는 부부에 해당
75%의 확률로 성공할 확률 - 임신을 하면 좋지만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임신하기를 원하는 정도는 아닌 부부에 해당
50%의 확률로 성공할 확률 - 임신을 해도 좋지만 못하더라도 괜찮은 부부에 해당
으로 기준을 나누어서 나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Chance of realization이 높을 수록 당연히 임신을 시도해야할 나이는 어려질 것입니다.
표를 해석하는 방법을 예를 들자면,
시험관 시술은 하기 싫고(Without IVF), 임신을 꼭 2명은 하고 싶은 여성은 27세에 임신 시도를 해야하는 것이구요.
시험관 시술(With IVF)은 해도 되고, 임신을 꼭 1명은 하고 싶은 여성은 35세에 임신 시도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는 아마 여러분의 생각보다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임신 시도를 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여성의 나이에 따른 생식력 감소와 이에 대한 IVF(시험관아기 시술)의 가능한 역할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물론 여성이 40세가 되더라도 자연임신에 성공해서 출산할 가능성은 50% 이상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만,
이런 오해를 불러 일으킨 데에는, 아마 60세 가까운 나이가 되서도 IVF를 통해 엄마가 된 '기적적'인 이야기들을 미디어를 통해서 보았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은 IVF의 효과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논문에서 저자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네덜란드에서 수행되었는데요, 2013년도 네덜란드에서 수행된 IVF 시술 첫 시도시 성공률은 35세에서 30%, 40세에서 15%, 45세에서 5% 정도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2012년도 난임부부 지원사업 결과분석 및 평가를 보면 IVF 시술당 평균 출산율은 35-39세 25%, 40-44세 10.2%, 45세 이상에서는 2.5%에 불과합니다.
시험관아기 시술(IVF)을 통해 많은 어려움들이 극복된 것은 사실이고 점점 그 기술들이 발전되고 있지만, 시험관 아기 시술이 만능은 아닙니다.
난임여성분들 중에서 35세 이상인 여성분들은 더더욱 한방치료가 필요하고 시험관아기 시술시에도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무더운 여름, 모두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