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꽃마을 한방병원 한방부인과 전문의 조준영 원장입니다.
요즘 칼럼에서는 제가 계속 남성분들에 대한 말씀을 드리게 되는데요,
오늘은 정계정맥류의 한방치료와 수술치료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정계정맥류는 남성난임(불임)의 원인에 있어서 25%-40%까지 차지할 정도로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계정맥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를 참조 하시기를 바랍니다^^
정계정맥류의 양방치료는 수술요법인데요, 수술을 통해 정액의 지표들이 좋아지며, 임신율이 높아진다는 연구들이 있지만, 아직 이에 대한 근거가 충분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계정맥류의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최근에 나온 따끈따끈한 연구논문을 소개해 드립니다.
Andrologia 라는 남성의학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며, 터키에서 수행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그동안 남성난임(불임)에 대해 침 치료가 정자의 질을 향상시켜준다는 연구들에 착안하여,
정계정맥류로 인한 남성난임(불임)에 대해 침 치료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정계정맥류 수술과 비교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침 치료는 주 2회, 2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치료 종료후 6개월 뒤에 정액검사를 다시 하였고,
3년뒤에 임신율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터키 남성들도 이렇게 침을 잘 맞는다는 게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전, 이 논문을 읽다가 기분이 좋았는데요.
바로, 재작년에 제가 남성불임의 침치료 효과에 대해 공동1저자로 참여하여 출판되었던 리뷰논문이 이 논문에 인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논문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자의 농도 입니다.
침 치료군과 정계정맥류 수술군 모두에서 정자의 농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는데요,
침 치료군이 정계정맥류 수술군에 비해 정자 농도에 있어 더 많은 증가가 있었습니다(p= 0.039)
정자의 운동성은 두 군 모두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자의 모양은 두 군 모두 유의한 반응은 없었습니다.
한편 3년 뒤에 평가한 임신율은 두 군 모두 33%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저자는 정계정맥류 환자에 있어서 침 치료는 정계정맥류 수술과 동일한 정도의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도, 남성난임의 원인으로 정계정맥류 소견을 듣거나, 또는 이미 수술을 했는데도 임신이 안되서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개 남성분들은 주 2회의 침 치료를 받기가 많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시간을 따로 내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보통은 주 1회의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양호한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로 인한 남성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수술에 대한 부담이 있으시다면 한방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